본문 바로가기

소아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이상반응, 피해보상 방법안내

라이프로깅 2022. 3. 29.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소아 코로나19 예방접종

 

자녀를 키우는 입장에서 아직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지만,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크게 유행하면서 소아 확진자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걱정이 크긴 합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된 소아를 보호하기 위해 3월 24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소아 코로나19 예방접종이상반응과 피해 보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차펼치기
     

질병관리청에서 알려주는 접종의 필요성과 효과성, 안정성 등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성해 놓았습니다.

접종 이상반응 과 대처방법

  • 접종 후 이상반응이 소아에게서 더 심각하지 않을까요?

5~11세 소아들에게 접종하는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 연구 결과, 대부분 일반 이상반응이었으며, 다른 연령층과 유사하였습니다. 또한, 소아 예방접종을 먼저 시행하고 있는 해외에서 5~11세 예방접종 후 확인된 이상반응은 구토, 발열, 두통 등 일반 이상반응으로 대체로 수일 내 사라졌습니다.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보호자분들은 소아의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을 확인하시고, 귀가 후에도 최소 3시간 이상 관찰해 주세요. 또한,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관심을 갖고, 일주일 정도는 축구, 수영 등 고강도 운동을 피해주세요. 접종 받은 자녀에게 가슴 통증, 숨 가쁨 등 이상반응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고, 중중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면 ☎119에 신고하여 즉시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 그래도 우리 아이에게 이상반응이 발생할까 걱정되어요.

접종을 받은 5~11세 소아의 건강 상태 확인을 위한 감시체계가 운영됩니다. 우선, 접종자 전원을 대상으로 예진 시 등록된 전화번호를 통해 건강 상태 확인 문자를 발송합니다. 1차 접종자는 접종 후 3, 7일차에, 2차 접종자는 접종 후 3, 7, 42일차에 문자를 받게 됩니다. 또한, 초기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접종 후 7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 상태 및 일상생활 문제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5~11세 1·2차 접종자 중 문자수신 및 능동감시 참여에 동의한 1,000명)

 

 

 

 

코로나19 이상반응 보상 지원방안

 

이상반응 보상지원 방안

  • 이상반응에 대한 보상 및 지원 체계는 어떻게 되나요?

피해 보상 신청은 반드시 이상반응 신고가 우선되어야 하며, 이상반응 신고와 별도로 구비서류를 갖춰 관할 보건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인과성 근거 불충분으로 보상에서 제외되어도 1인당 3천만 원 상한의 의료비 또는 1인당 5천만 원의 사망자 위로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비서류의 종류와 서식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과성 부족으로 피해 보상을 받지 못할 경우, 질병관리청의 국가 보상 제도 외 피해 보상 제도가 있나요?

현재 교육부에서는 ‘학생 백신 접종 이상반응 건강 회복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접종 당시 만 18세 이하인 소아·청소년이 대상이며, 접종 후 90일 내 발생한 중증 이상반응 등으로 인해 국가 보상을 신청했으나, 인과성 인정이 어려워 보상받지 못한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교육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