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몰비용이란? Sunk Cost 매몰비용효과 요약

라이프로깅 2022. 4. 26.

매몰비용이란
매몰비용이란?

매몰비용 무엇일까요?

매몰비용(영어: sunk cost 또는 retrospective cost)이란 이미 지출해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매몰비용 때문에 이미 실패한 또는 실패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에 시간, 노력, 돈을 투자하는 것을 '매몰비용의 오류'라고 한다.  사람은 손실로 인한 고통을 더 크게 느끼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한다. 개인 뿐만 아니라 회사나 정부 조직까지 매몰비용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 출처 : 위치백과 - 

 

우리 주변에는 매몰비용에 대한 내용으로 경고하는 속담이 있습니다.
아래처럼 매몰 비용에 집착하는 "매몰 비용 오류(sunk-cost fallacy)"를 지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과거가 미래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
  • 놓친 고기가 더 커 보인다

 

"콩코드 효과" 또는 "매몰 비용 효과(sunk cost effect)" 로 유명한 얘기가 있다
프랑스와 영국이 합작 투자한 콩코드(Concorde) 비행기가 탄생해서 뉴욕간 비행 시간을 반 이상으로 줄였으나, 높은 생산비, 기체 결함 문제로 전망이 어두운데도 불구하고, 계속 투자하다 엄청난 손실을 안기고 운행을 중지했다

 

목차펼치기
     

경제용어 영상으로 알아보기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금융가입이나 주식에 입문하는 단계에서는 용어들에 대한 어려운 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평소에 잘 몰랐거나 궁금해하는 경제-주식 용어들에 대해 영상을 통해 보다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정리해 봅니다.

 

경제용어 : 매몰비용 (출처:유튜브 이투데이)

 

사례로 배우는 매몰비용

어렸을때 부터 경제 관련 공부를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항상 어렵게만 느꼈던 경제와 단어들, 꼭 필요한 경제용어, 주식용어, 금융 단어들을 사례를 통해 보다 더 쉽게 배울 볼 수 있도록 영상으로 요약해 봅니다.

 

출처:유튜브 EBSi 고교강의

매일같이 흔하게 듣는 경제 용어들에 대해서 쉽게 배워봅시다, 
언제나 시대 흐름의 빠른 변화에 반응하고 따라가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라 생각됩니다.

 

 

댓글